도서

유교, 아시아의 힘

굿멘 2007. 6. 11. 11:33
 책소개
이 책은 KBS 인사이트아시아 방송 제작자와 전문 연구자들이 합작으로 사상의 문제에 파고들어 내놓은 고도의 지적 성과물이다. 1년 반의 제작기간 동안 유교, 중국, 일본, 한국 역사 등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참여해 2,500여 년 유교 역사와 한국, 중국, 일본, 베트남, 싱가포르, 타이완 등에 이르는 유교문명권 지역에 대한 방대한 자료조사와 토의를 통해 프로그램의 내러티브를 구성해 갔고 그 과정에서 상당한 발굴과 자료축적이 이루어졌으며 책은 이를 온전하게 담아내고 있다.

책은 시각 매체이자 영상 매체인 TV로는 담아내기 어려운 상세한 정보와 깊이 있는 해설을 담고 있을 뿐만 아니라 시청자들에게 방송과 동시에 책을 볼 수 있게 되는 기회를 주고 있다. 이번 작업은 한번 전파를 타고 흘러버리면 그만이었던 방송 매체가 고급 콘텐츠 생산자로서의 정체성을 출판을 통해 형성해가고자 하는 새로운 시도로 높이 평가받을 만하다.
 
 
저자 및 역자 소개
저자 : KBS인사이트아시아_유교 제작팀
한창록 프로듀서
서울대학교 신문학과(현 언론정보학과) 및 동대학원을 졸업하고 1991년 KBS에 프로듀서로 입사하였다. 예능 및 교양 분야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작하였으며, 「추적60분」 「세계는 지금」 「한국사회를 말한다」 「일요스페셜」 등 시사와 다큐멘터리를 주로 연출했다. 그외 제작한 작품으로는 「네덜란드의 기적」 「석유전쟁, 미국은 왜 이라크를 공격하는가」 「패스트푸드 전쟁」 「일본의 실패」 등이 있다.
‘방송위원회 대상 최우수상’, ‘남녀평등방송상 최우수상’, ‘시장경제대상 대상’, ‘올해의 프로듀서상’ 등을 수차례 수상했다.

최근영 프로듀서
연세대학교 경영학과를 졸업하고 1997년 KBS에 입사하였다. 「한국의 미」의 「연꽃 만나러 가는 바람같이」 「전통등, 달빛을 담고」와 「TV문화지대」의 「서울 하늘, 난데없는 용천검이라」, KBS스페셜 「한국야구 백년, 사상최대 프로젝트 백년드림팀 평가전」 「영원과 하루」 「세상의 모든 라면박스」 등 다수의 프로그램을 연출하였다. 「한국야구 백년, 사상최대 프로젝트 백년드림팀 평가전」으로 ‘프로그램평가상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목차
? 목차보기
 
추천의 말_ 변화의 철학 속에서 미래의 빛을 찾다
버려야 할 과거의 유산에서 긍정적 미래의 비전으로
프롤로그_유교, 그 방대한 탐사를 통해 새로운 가치를 발견하다

1부 인간의 길-仁, 사랑의 여정
동서고금을 뛰어넘은 정서
극단으로 치달은 효, 그 어두운 그늘
진정한 사랑을 베푸는 것
인간의 길
인류가 살아가야 하는 법

2부 경제의 길-義, 빠르고 좁은 길
동아시아의 경제 발전과 그 아이러니
공자는 경제 전문가였다
동아시아 경제 성장의 코드를 찾아라
호설암과 유상의 전통을 잇다, 중국
숨기지 않고 깨끗하다, 한국의 상도
오사카 상인 정신을 말하다, 일본
의로써 세계 경제의 한계를 넘다

3부 관계의 길-禮, 신비로운 힘
천국과 지옥을 넘나든 예의 운명
파란만장한 예의 역사적 이야기
예의 정신이 이룬 동아시아 문명
서도, 공자가 본 예의 본질
곳곳이 서도다, 한국의 예
600년 전통을 잇다, 일본의 예법
미래, 긍정적 관계의 키워드

4부 공부의 길-智, 세상을 위한 수양
식을 줄 모르는 교육열
배움을 사랑한 공자
동아시아 교육의 벽
배움의 진정한 의미를 찾다
공자의 뜻을 이어받은 조선의 교육
타락한 교육 실태를 파헤치다
문명 발전을 이끌 거대한 힘

에필로그_화씨지벽의 진리를 가슴에 새기다
 
? 출판사 리뷰
 
인간과 문화에 관한 아시아 문명기획 다큐멘터리
'KBS인사이트아시아' 시리즈는 KBS가 국제 공동제작 유치 및 콘텐츠 해외수출을 목표로 시도한 중장기 프로젝트로서, 한국·중국·일본·싱가포르 등 아시아 국가들과 공동제작한 핵심전략사업이다. 2006년부터 프로젝트를 가동해 2007년부터 2010년까지 총 9편의 대형 다큐멘터리로 구성될 예정이다.
지금까지 세계 시장에 소개된 바 없는 아시아 관련 아이템을 선택하여 국내 최고 수준의 인력과 장비, 예산을 투입해 세계적 수준의 고품격 다큐멘터리로 제작하고 있다.
아시아적 문화가치의 키워드를 각 장르별로 세부화하고 보다 깊이 있는 탐구와 새로운 시각으로 접근함으로써 세계적으로 연구와 관심의 초점이 되고 있는 ‘아시아의 힘’의 원천을 탐구하게 될 것이다.
2007년 「유교, 2500년의 여행」을 시작으로 매년 2~3편씩 방송되며, 방송과 함께 책으로도 동시 출간될 예정이다. 그 첫 편이 바로 『유교 아시아의 힘』이다. 「천상의 길-차마고도」는 이미 일본 NHK, 태국 BBTV, 알자지라, 스페인 Motion Pictures, 타이완 GTV에 수출되었으며, 영국 BBC를 비롯한 유럽 및 아시아 여러 국가들도 적극적인 관심을 보이고 있어 아시아 문화에 대해 세계가 주목하고 있음을 엿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