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

해외 여행시 귀중품 분실시엔.....

굿멘 2007. 3. 29. 14:45
해외여행 귀중품 분실 이렇게 해결하세요!
해외 여행 시 여권, 항공권, 신용카드, 여행자 수표 등의 귀중품을 도둑맞거나 잃어버렸다면,
말도 잘 안 통하는 곳에서 눈앞이 캄캄해지게 마련! '해외여행 SOS' 꼭 알아두세요!


떠나기 전 꼼꼼하게 챙겨두자!

사진 있는 쪽의 여권 복사본, 항공권 복사본과 항공사 연락처,
여행자 수표 일련번호와 구입 은행 연락처, 여행자보험 보험증 번호, 현지 숙소 주소와 전화번호를 함께 적어둡니다.

그리고 여분의 사진 몇 장과 신분증(면허증 등)을 챙기고 현금, 카드, 여행자 수표들을 분산해서 넣으면 준비 완료!


분실/도난 기본적인 처리방법!

귀중품을 잃어버렸다면! 우선 제일 먼저 호텔 프론트에 경찰서 위치를 물어보세요. 피해 신고 접수를 증명하는 '도난 증명서'를 현지 경찰에게 발급 받아야, 여권/항공권/여행자 수표 등의 재발행 신청, 보험 등을 청구 할 수 있기 때문이죠.

이름, 국적, 체류중인 주소, 입국일, 도난일, 도난장소, 도난물, 세부사항 등에 대한 질문에 답하면 '도난증명서'를 발급해줍니다. 단체 관광인 경우 가이드의 사인도 '도난증명서'와 같은 효과를 지닙니다.

관광지의 경우 대부분 쉽게 처리 되지만, 의사 소통이 잘 안 되는 나라에서는 20~30분에서 2~3일까지 시간이 걸리기도 합니다. 이럴 경우 증명서 발행을 기다릴 시간이 없으면 같은 국가 다른 도시에서 받아도 됩니다. 비용은 무료.


분실/도난 상황별 대처방법


1) 당장 여행 중지! 여권 분실!

여권이 없다는 것은 당장 여행을 계속할 수 없다는 의미! 이 때는 가까운 한국 대사관/영사관에서 재발급을 받아야 합니다.

단기 여행의 경우는 여권 대신 '여행증명서'를 발급 받는 것이 좋습니다. 한국영사관에서 여행증명서를 발급 받은 뒤 현지 법무부를 찾아가 입국증명 도장을 받으면 됩니다. 2~3일 정도의 시간이 걸리며 신청서, 수수료, 사진이 필요합니다.

여권 재발급은 경찰서에서 받은 '도난증명서'(혹은 가이드 사인), 사진2매, 한국인 증명 서류(면허증이나 호적등본), 수수료(약 5만원 정도)를 준비하고, 접수계에 제출합니다. 재발급까지 약 1~2주의 시간이 걸립니다.
여행자 보험에 가입했을 경우 여권 도난으로 인한 피해비용(숙박비, 교통비, 수수료 등)을 보상 해 주므로 영수증을 챙겨 놓는 것이 좋습니다.


2) 항공권 분실! 해결 방법은 여러 가지!

항공권 분실 시 우선 본인이 구입한 티켓의 항공사 대리점으로 가세요.
항공권 번호, 발행일, 티켓 구입한 여행사 이름과 전화번호를 말하면 한국 사무실을 통해 확인 후 약 일주일 뒤 재발급 해 줍니다.
단, 정규 요금 항공권은 재발행이 가능하지만, 할인 항공권은 재발행이 어렵습니다. 재발행이 안 되는데 돈이 없는 경우에는 항공사와 상담하여 귀국 후 지불하는 방법도 있으니 참고하세요.

도난 당했을 경우 경찰서 발행 '도난 증명서'에 목격자의 사인을 받아 항공사에 재발행 요청을 하면 무상으로 재발행 받을 수도 있습니다. 거짓일 경우 손해액 청구를 받을 수 있으므로 주의!


3) 신용카드 분실! 카드 사용 중지가 우선!

신용 카드사는 24시간 전화 연결이 가능합니다.
우선 국제전화 콜렉트콜로 카드사에 전화하여 카드 번호를 알려주거나 주민등록번호, 이름 등의 본인 확인을 거친 후 카드 사용을 중지시키면 됩니다.


4) 여행자수표는 분실해도 바로 재발행/환불 가능!

자기 앞 수표라 할 수 있는 여행자수표(Travelers Checque-T/C)는 현금과 똑같이 사용되며, 구입 즉시 수표 상단에 사인을 하고, 사용 시에는 여권을 소지하고 상대방 앞에서 수표 하단에 사인을 합니다.

도난이나 분실 시 재발행/환불을 받을 수 있는 것이 여행자수표의 최대 장점이지만, 여권, 영수증, 여행자 수표 번호나 발행증명서, 구입날짜, 은행, 사용한 여행자 수표의 금액과 번호를 알고 있어야 바로 환불/재발행을 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여행자 수표 사용 시 사용한 액수, 번호를 꼭 메모하세요! 최고 보상액은 약 500달러 정도.


현금을 한국에서 송금 받는다!

돈이 하나도 없을 때는 한국에서 송금을 받는 방법도 있습니다.
콜렉트 콜로 한국에 전화하여 이용 가능한 현지 은행, 여권 번호, 호텔의 이름과 주소, 전화번호 등을 알려줍니다.
2~3일 정도의 기간이 소요되며, 돈을 찾을 때 은행에 여권을 제시하면 그 날의 환율로 환산하여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