웃음은 만병의 통치약
스마일 엑서사이즈 6단계… 웃음은 만병통치약
웃음의 건강 효과에 대해선 동양인들보다 서양인들이 더 후한 점수를 주는 것 같다. ‘웃음은 마음의 조깅’ ‘하루 한 번 실컷 웃으면 의사를 멀리 한다’는 서양 속담이 이를 반증한다.
웃음의 건강 효과는 다양하다. 우선 박장대소를 하듯 크게 웃으면 우리 뇌 속에선 엔돌핀과 같은 ‘행복 호르몬’이 분비된다. 웃음이 우울감이나 고통을 감소시키면서 삶의 활력을 되찾게 하는 것이다. 분노?긴장을 완화시키는 효과도 있다. 웃음은 긴장을 이완시키는 부교감신경을 자극해 몸을 편한 상태로 만든다. 심장병 발병률이 낮은 것도 이 때문이다.
평소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사람은 심리가 극도로 위축돼 있다. 이러한 정서 상태는 면역력을 떨어뜨리는데 웃음이 이를 높여줘 암이나 성인병에 대한 저항력을 길러준다.
호흡량을 높여 폐에 충분한 산소 공급을 하는 기능도 있다. 폐활량이 늘어나면 혈액이 맑아져 동맥경화를 예방할 수 있다. 혈액순환도 도와준다. 웃으면 마치 운동을 할 때처럼 동맥이 탄력성을 회복해 혈압이 낮아진다. 우리가 크게 웃을 때는 우리 몸의 650개 근육 중 231개가 움직인다. 전신 운동이 된다는 것이다. 이것이 웃음을 ‘최고의 보약’ 혹은 ‘만병통치약’으로 부르는 이유다. 웃음은 감정의 산물이다. 마음이 즐거워야 웃음이 나온다는 뜻. 하지만 웃음은 노력으로도 만들 수 있다. 스스로 웃으려고 노력하면 거꾸로 마음을 움직여 기분이 좋아진다. 또 하나, 웃음은 전파력이 있다. 한 사람이 웃으면 같은 공간에 있는 사람들이 즐거워지는 것처럼 주변 사람들의 기분을 바꿔준다.
그렇다면 어떻게 웃음을 만들 수 있을까. 다음은 스마일 엑서사이즈의 6가지 단계이다.
1. 근육 풀어주기
입술 주위 근육을 풀어주는 것이 첫 번째 단계다. 일명 도레미 연습이라고도 불린다. 낮은 도부터 높은 도까지 각 계명을 큰 소리로 분명하게 세 번씩 말한다. 잇지 말고 한 음절씩 끊어 발음하고, 정확한 발음이 나도록 입술 모양에 신경을 쓴다.
2. 입술 근육에 탄력주기
웃는 얼굴을 만들 때 가장 중요한 부위가 입꼬리다. 입술 주위 근육을 단련시키면 입꼬리 움직임을 보다 깔끔하고 보기 좋게 만들 수 있다. 가슴을 펴고 거울 앞에 앉아 입술 근육을 최대한 수축하거나 늘어나도록 반복해 연습한다.
3. 미소 만들기
긴장을 푼 상태에서 각 크기별로 웃는 얼굴을 연습하는 과정이다. 작은 미소?보통 미소?큰 미소로 나눠 훈련한다. 입꼬리가 똑같이 올라가도록 연습하는 것이 키 포인트다. 입꼬리가 삐뚤어지면 표정이 별로 아름답게 느껴지지 않기 때문. 다양하게 웃다보면 자신에게 가장 잘 어울리는 미소를 발견할 수 있다.
4. 미소 유지하기
일단 원하는 미소를 찾아내면 그 표정을 30초간 그대로 유지하는 훈련을 한다. 특히 사진 찍을 때 활짝 웃을 수 없는 사람들은 이 단계의 훈련을 집중적으로 연습해보자.
5. 미소 수정하기
훈련을 열심히 했지만 웃는 얼굴이 어딘지 불완전하다면 그 원인을 찾아야 한다. 입꼬리가 삐뚤어진 사람은 나무젓가락을 물고 양쪽 입꼬리의 균형을 맞춘다. 잇몸이 드러나는 사람은 입술 근육 훈련으로 약점을 보완할 수 있다.
6. 멋진 미소 다듬기
미소는 자신감에서 비롯된다. 거울 앞에서 활짝 웃으며 자신만의 미소를 만들어보자.
- 매일 매일 거울앞에서 웃음을 지어보고 가족과 직원들과 함께 크게 웃는 시간도 만들자 -
" 아자, 아자, 화이팅 팅 팅 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