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0여개 이상의 도시, 40여개의 도(道), 16개의 지방에는 보방이 건축한 멋 진 작품들이 있다. 자세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평야와 산악사이 왕의 명령을 받은 보방은 1668년 네덜란드-스페인 사람들의 공격으로 부터 왕국의 북쪽을 보호하기 위해 아라스(Arras) 요새를 건축하기 시작했다. 그러나 전략적이지 못한 이 장소는 불필요한 아름다움이라는 별명을 얻게 된다. 하지만 이 요새는 보방의 천재성을 환상적으로 증거해주는 것만은 틀림 없다.
남쪽 국경을 따라가면, 롱기(Longwy)에 별 모양의 요새를 만나볼 수 있다. 1679년 세워진 이 곳은 계속되는 공격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지어진 것으로 그 시대 건물의 많은 부분을 보호하고 있다.
알자스에, 네프 브리사슈(Neuf-Brisach)는 새로운 도시의 부분을 이루고 있다. 1697년 지어진 이 곳은 손상되지 않은 채 남아있는 8각형의 훌륭한 설계를 표현하고 있다.
평야에 위치한 Neuf-Brisach와는 반대로, 브장송(Besancon)은 좀 더 기복이 있는 곳에 위치하고 있다. 바위의 돌출한 부분에 1693년에 지은 유명한 요새는 두브(Doubs)강의 굴곡 위에 지은 것으로 20여년에 걸쳐 건축되었다.. 이것의 실현은 보방의 가장 괄목할만한 작품이다. 게다가 이것은 너무 비용이 많이 들어 루이 14세가 그가 금으로 건축을 했는지 물어볼 정도 였다. 군인 엔지니어에게 많은 빚을 지고 있는 이 도시는 그에게 2007년 내내 영예를 안겨줄 것이다.
보방의 사람됨을 알아보려면 1675년 획득하여 그가 살았던 부르고뉴의 바조슈(Bazoches) 성(城)을 들러 보라. 그곳에서 그의 가족이 살았었고 그의 도서관과 연구실이 있다.
보방에게 새로운 곳의 예를 보여주는 기복이 심한 지역 도시 브리앙송 (Briancon)은 오뜨 알프스(Hautes-Alpes)의 험한 여러 계곡을 가로질러 있는 도시로 전쟁 시 쉬운 먹이감 이었다. 보방은 높은 곳에 있는 여러 요새 위에 의거한 방어시스템을 계획했다. 그러나 불행히도 그는 이 프로젝트가 실행되기 전 사망한다.
좀더 남쪽으로 내려오면, 보방은 사보아 공작 군대의 통과를 방해하기 위해 1693년 몽 도펭(Mont-Dauphin)에 건축을 시작한다. 독특한 요새도시로 미완성된 이곳은 알프스의 정상으로 둘러싸여 있다. 피레네 쪽으로 가다 보면 큰 규모의 두 개의 요새가 스페인과 함께 국경을 지키고 있다. 1679년부터 태동된 몽 루이(Mont-Louis)는 고도 1600 m 에 자리잡고 있으며 절벽 밑으로 인상적인 경치를 보여준다. 가까이에, 계곡에 위치한 빌프랑슈 드 꽁플렁(Villefranche-de-Conflent) 중세의 국방부는 왕의 건축가에 의해 강화되었고 그 모든 화려함이 그대로 보존되어 있다.
해안 건축의 대항해는 영국인의 침략에 위협 받던 대서양 연안으로 계속 이어진다. 지롱드강 하구를 바라보는 블래이에(Blaye)에 보방은 1685년 보르도까지 올라오는 적을 방해하기 위해 새로운 이중요새를 건축하기로 결정한다. 라 로쉘과 마주보는 일 드 레(ile de Re) 위에 항구가 있는 쌩 마르땡 드 레(Saint-Martin-de-Re) 마을이 있다. 이 항구는 1681년부터 영국인의 상륙을 실패를 유도하기 위해 별 모양의 성벽에 의해 보호되었다.
1689년 벨일(Belle-ile)의 항구 요새의 보수공사는 같은 논리를 따랐다. 까마레쉬르 메르(Camaret-sur-Mer)에 브레스트 정박지를 감시하던 벽돌로 만들어진 보방탑은 군사 건축중 가장 아름다운 건축물 중의 하나로 남아있다. 1694년 이 것은 147척의 앵글로 네덜란드 선박의 침략을 깨뜨려버렸다.
노르망디 해안의 북쪽으로 쌩 바스트 라 우게(Saint-Vaast-la-Hougue) 항구에서 영국의 침략과 싸우던 보방은 항구를 안전하게 하기 위해 감시탑과 사격장을 건축하게 한다. 일로 드 타띠우(ilot de Tatihou)섬에 있는 것에는 오늘날 해양 박물관이 있다. 보방의 발자국을 따라가면 느끼는 것이지만, 그의 자취를 따라간다는 것은 프랑스 전체를 일주하는 것이다!
상세정보 보방의 주요 유적지 2 rue Megevand, 25 034 Besancon Tel. 03 81 87 82 18 www.sites-vauban.org
남다른 운명을 가진 보방 Sebastien le Prestre deVauban 은 루이 14세 밑에서 53년간 일하면서 130여개의 요새를 짓거나 도시를 요새화 했으며 50여개 이상의 공격에 참가했고 108 000 km를 달린 사람이다.
17세기의 귀족으로 예외적인 삶을 가진 그는 1655년 22세에 엔지니어 자격증을 취득하기 전 군인으로서 그의 직업생활을 시작했다. 그는 그가 참가한 공격 수업을 따라가며 그는 군사전력을 다시 한번 생각하여 Tournai, Douai, Lille을 취하면서 1677년 그의 첫 전략적 승리를 장식하게 된다..
매우 빠르게 공격의 전문가가 된 그는 요새화하는 그의 개념들을 실천에 옮겨보기 시작한다. 도시의 정복자는 유럽의 가장 재능있는 군사 엔지니어가 되었고 영토를 방어하는 책임을 맞게 되었다.
전쟁의 사람이면서도 평상시에는 또한 휴머니스트였다. 군인로서의 인생을 아낄 줄 알았고 경제, 농업에 대한 기록을 남겼으며 해로를 개선했고 루이 14세에게 종교의 자유라는 이름으로 낭트 칙령을 폐기하라고 요청을 하기도 했다. 이 빛나는 혜성은 1707년 3월31일 74세의 나이로 그 생을 마감한다.. |